www.boardpia.co.kr

아이디
비밀번호
자동로그인
아이디 찾기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장바구니 / 주문조회 / 적립금





자유게시판
파일 자료실
고객지원 게시판

* 입금 계좌 안내 *


하나은행 259-910031-23807
(예금주: 백창현)


국민은행 349-21-0246-881
(예금주: 백창현)

       BOARDPIA       
       SHOPPING       
       REVIEW       
        COMMUNITY        
HOME > 커뮤니티 > 로빈슨 크루소 게시판   



Subject Date Name
로빈슨크루소 기본 관련 룰에서 좀 답답하네요. 2016/06/26 - 12:28:36 무제
(casandra)
이제 막 로빈슨크루소 시작해보는데요 룰을 몇 시간 보고 해도 막상하니 막히네요. 아흑 좌절감이 ㅠㅠ 많이 해보신분들 좀 도와주세요.

0.시나리오1 장대 는: 개발 즉시 사용한다.라고 보는게 맞는 거죠?

1.시작아이템 카드는 라운드 당 새롭게 재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전체 게임 진행에서 각 카드당 2회를 사용 하면 버리는 것이 맞는거죠? (라운드 당 새롭게 사용할 수 있다면 너무 게임이 쉬울 것 같은데..)

2. 케릭터 카드의 특수기술 사용 시점은? : (이 특수기술은 라운드 당 새롭게 사용되어지며)
이벤트카드 뒤집기 전에 미리 사용을 해 놓는 것이 맞는 건가요?
미리 사용하는 방법은 투지(결정)토큰을 내고 케릭터 카드 위에 사용하려는 기술에 큐브를 하나 얹어 놓는 것인가요?
여러 댓글 찾아보니 좀 혼란이 가중되더라구요. 간단 명료하게 정의를 내릴 수 없을까요?

3. 토큰사용 방법은 : 토큰은 기본적으로 1회성이고 , 토큰이 생기면, 다음 라운드에 적용하고 없애버린다.
예외는 지형타일에 오직 +1 식량토큰과 +1 나무토큰 이 두 개의 토큰만은 지형타일에 올라가게 되었을 경우 게임이 완전히 끝날 때 까지 계속 사용하는 것인가요?

4. ※ 시나리오1을 지금 막 해보고 있는데요.

1단계: 이벤트카드 뒤집기에서 '옅은 안개'라는 이벤크 카드가 나왔는데요. 내용은 탐험행동칸에 '-1 말 토큰'을 두어라 라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탐험행동칸은 어디를 말하는 건가요?

제가 생각한 보드게임판의 미탐험된 지역인 탐험지형 칸 중 어느 한 곳에 두는 걸로 보면 되는 걸까요? 그렇다면 이 토큰의 적용은 다음라운드 시작할때 적용 되는 건가요?
아니면 이 번 라운드에 바로 행동단계에서 이 토큰의 효과가 발생하는 것인가요?
아, 그리고 이렇게 한 번 적용되면 이 토큰은 버리는 것이 맞는거죠?

5.시나리오 1을 해보는 중인데요, 미스터리카드는 도데체 언제 어떻게 사용되는 겁니까?

그리고
6. 보통 지형타일에 있는 토템모양 아이콘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가요?



  옥춘복 (choiseong963) 2016/06/26 - 13:24:07  
저도 잘은 모르지만 아는 선에서 답변드릴게요
0. 맞습니다.

1. 전체 게임에서 딱 2번 사용하실 수 있고 사용후 카드는 아예 버리시면 됩니다.

2. 룰북에 라운드당 한번 아무때나 사용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아무 때나 사용 가능합니다. 제작을 하기위해 주사위를 굴리는데 실패가 나와서 그 실패한 주사위 하나를 바로 토큰 내고 다시 굴리면 됩니다.
심지어 룰북에 목수 손재주에 이렇게 써있습니다 "성공하지 못한 주사위 굴림에서 얻은 결정 토큰을 그 주사위를 다시 굴리기 위해 사용할 수 없다." 왜 저렇게 써놨을까요 만약 이벤트전에 사용하는거라면? 아무때나 사용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실패주사위 에서 나온 토큰으로 바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은 거겠죠?ㅎㅎ

3. 이것도 룰북에 나와있는데 액션칸에 올라온 토큰은 무조건 1회성 한번 실행하고 버립니다. 여기서 액션칸이란. 보드의 맨밑에 액션단계때 할 수 있는것들이 순서대로 나열되어있죠?위협액션부터 휴식 액션 까지 그곳이 액션칸입니다. 그위에 올려 놓은건 무조건 1회성이고 나머지 지형타일일 수도있고. 제작하는 장소(무기레벨, 지붕레벨 등등) 이런곳에 올라 가게되면 영구적일 수 도 있습니다. 보통 뽑은 카드에 한번 하고 버리라고 안되어 있으면 영구적일겁니다.
정확히 룰북에는"액션 칸에 놓인 토큰들은 위효과(토큰효과)를 해결한 후 버리게 되지만 게임 보드의 다른 부분에 놓인 토큰들은 보통 이후에 게임에서 계속 남아 있게 된다" 보통 이라고 했죠? 즉 카드에 버리라고 하지 않는이상 영구적으로 남게되는거죠. 다시 말씀 드리지만 액션 칸에 놓인 토큰은 무조건 1회성입니다. 1회성이란건 같은곳이 2명이 들어가면 먼저한 사람만 토큰을 해결하고 버리고 뒤에사람은 안하시는겁니다. 그 라운드에 전부 적용이 아니라.

4. 탐험 행동칸은 아까 말씀 드린대로 맨밑에 액션들을 나열한곳입니다.
그럼 탐험 행동칸이라고 했으니 탐험 카드가 놓인 곳에 올려놓고 누군가 탐험을 하게되면 말하나를 더 사용해서 올려놓고 저토큰은 버리면 되겠습니다.
만약이 상황에서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두 팀이 야영지 근처를 탐험을 하게 될경우 1팀은 완전성공하기위해 3개의말을 올리고 토큰버리고 한명은 완전성공을 위해 2개의 말을 올리면 되겠습니다.

5. 미스터리카드는 지형타일에서 나오는 발견토큰(동그란거) 에서 보물상자 모양있는거 나오면 그거버리고 보물상자 하나 하시면 되고요.
보통은 카드들에서 나옵니다.(탐험,채집,제작) 뭐몇개 뭐몇개 하라고 나옵니다.

6. 토템모양은 시나리오에 적혀있습니다. 시나리오1에서는 토템나오면 아무것도 안하시면 됩니다. 다른 시나리오 보시면 나와있습니다.

글로 설명하자니 어렵네요 ㅠ
저도 처음에할때 룰을 이해못해 여기저기 뒤져봤는데(지금은 룰은 거의 다 알지만 시나로오는 얼마안해봐서 몇개 헷갈려 요 밑에 저도 질문남겼네요 ..)
역시 이 게임은 룰을 완벽숙지 했을때 아주 재미나기때문에
이런 글을 보면 그냥 못지나치겠네요.
재미나게 게임하시고요 궁금한거 있으시면 또 물어봐주세요~
  무제 (casandra) 2016/06/26 - 22:23:34  
으흐흐 ㅠㅠ 정말 감사해요. 님이라도 이리 답변을 달아주시니 정말 가뭄 속에 단비가 되네요.. 정말 답변 감사합니다. 님 최고~♪ b^0^
  라렐루아 (ag44236) 2016/06/29 - 17:54:55  
옥춘복님이 답변 완벽하게 달아주셨네요. 단지 2번 질문을 추가 설명하자면..
능력은 아무때나 사용가능하지만 "끼어들어"사용은 안됩니다. 예를 들면 카드의 효과로 체력 한칸이 떨어져 사기 구간을 지나가 사기가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체력을 한칸 회복하는 능력을 사용해 사기를 떨어뜨리지 않겠다!..는 것은 안됩니다. 디자이너가 밝힌 사실이니 확실합니다.끼어들어 사용이 유일하게 가능한 것은 사냥관련 능력뿐입니다.
로빈슨 룰이 까다롭지만 재밌는 게임입니다.궁금하신 게 있으시면 보드라이프 사이트에 질문글 남겨주세요..보는 사람이 많아서 답변이 잘 달립니다.
  무제 (casandra) 2016/06/30 - 03:20:44  
라렐루아님. 댓글. 감사합니다. ^^ 보드라이프 이제 거기에 문의를. ㅋㅋ

Name Comment




438 개의 게시글이 있습니다.
NoDATESUBJECTIDREAD
-2015-07-08로빈슨 크루소와 비글호 항해기 카드 목록Notice-
-2015-06-16비글호 항해기 칼럼 (1) – 비글호와 다윈Notice-
-2015-06-16비글호 항해기 칼럼 (2) – 게임 구성물 소개Notice-
-2015-06-16비글호 항해기 칼럼 (3) – 시나리오 1~3 소개Notice-
-2015-06-16비글호 항해기 칼럼 (4) – 시나리오 4~5 소개Notice-
-2015-06-16비글호 항해기 칼럼 (5) – 비글호 시나리오 1 체험기  (2)Notice-
-2013-11-05톰 바셀의 로빈슨 크루소 한글자막 리뷰입니다.  (10)Notice-
-2013-10-28로빈슨 크루소 퀵 가이드입니다.  (11)Notice-
4912017-07-18로빈슨 크루소 같이 하실 분재미나게4
4882017-04-16로빈슨크루소 언제쯤 구매 가능할까요?DrN98
4852017-01-31로빈슨크루소 입고 안되나요???  (7)창공1796
4842016-09-24로빈슨 크루소 본편은 어디서 파는건가요?  (1)안녕2306
4832016-09-19룰질문  (1)수은501
4822016-09-06여러가지 질문들!  (1)goodness484
4812016-08-19한글판 과 영문판 궁금 한점 있어서 글 올립니다.  (1)아스날831
4792016-08-01로빈슨크루소 한글판 안하시는분 안계십니까ㅠㅠ  (2)화생방대장2097
4782016-07-27로빈슨크루소(저주받은섬) 잔룰 질문!!!ㄹ  (1)2eqw504
4772016-07-23로빈슨 크루소 리바이즈드 버전?!  (1)AP861
4762016-07-19시나리오 2번 관련 질문입니다.  (3)YYH111391
4752016-07-16프라이데이 관련 질문입니다  (3)gany377
4742016-07-01울타리와 지붕은? 도데체가?   (2)무제620
4732016-06-26로빈슨크루소 기본 관련 룰에서 좀 답답하네요.  (4)무제788
4722016-06-22시나리오2 십자가와 종 안개 질문드릴게요  (1)옥춘복412
4712016-05-04난파선 잔해-선장의 사물함 카드 질문있습니다  (2)까마귀용583
4702016-04-17파일자료실에 확장 하는게 있던데   (1)덕덱711
4692016-04-16사냥시 질문있는데요.  (1)poptatto24449
4682016-04-10사기트랙 관련 질문  (2)poptatto24486
4672016-03-26룰 질문입니다. 야영지관련..  (1)정혀뉘564

이전 페이지로 이동  _1_  _2_  _3_  _4_  _5_  _6_  _7_  _8_  _9_  _10_  _11_  ...  _22_  다음 페이지로 이동   모든 게시글 보기 새 글 등록


공지사항 이용약관 고객지원 게시판 오프라인 매장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상호: 보드피아 / 대표: 백창현 / 사업자 등록: 215-09-86490 / 통신판매업 2017-고양일산동-0410 호
일산 사무실(방문구매 불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646-30 신풍플로스타 806호
TEL: 031-813-9233, FAX: 031-903-9234
망원 매장: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105 지하 (02-703-3093)
(C)2007 - 2017. BOARDPIA ALL RIGHT RESERVED.
        

      맨위로 올라가기



장바구니
주문조회
적립금
고객센터
오프매장